스킨십형 vs 대화형... 어느 커플이 오래 갈까?

부자사전/유머 이슈|2022. 6. 28. 23:32
반응형

사이가 너무 좋은 연인이 되는 데 결정적인 건 스킨십일까요 대화일까요 최근에 이런 식으로해서 관계에 접근하는 게 잘못됐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. 대화냐 스킨십이냐가  중요한 게 아니고 연인이 어떤 방식을 선호하느냐가 관건이라는 이야기 연인이 원하는 ‘맞춤형’ 애정표현을 할수록 서로에 관계 만족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

폴란드에 바르샤바대 연구자가 주도한 국제 합동 연구팀에서는 연인 간 의사소통 방식이 관계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봤다. 연구팀은 연인 간 의사소통 수단을 다음과 같이 구분했다. ▲손잡기, 포옹 같은 ‘신체 접촉’ ▲칭찬, 고마움 등 애정을 전달하는 ‘언어’ ▲놀거나 대화하며 함께 보내는 ‘시간’ ▲커플링, 편지 같은 ‘시각적 상징물’ ▲연인이 필요로 할 때 주는 ‘도움’의 다섯 가지다.

연구에는 이성애자 연인 총 100쌍이 참여했다. 짧게는 5개월, 길게는 25년간 연인으로 지낸 사람들이었는데 참가자들은 자신의 연인이  5가지 의사소통 방법 중 어떤 것을 실천했을 때 가장 사랑받는다고 생각하느지 본인이 애정표현을 할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묻는 말에 대답했다. 이외에 관계 만족도와 공감능력이 측정됐다.



이 연구 결과, 연인 중 한쪽 사람의 사랑 표현 방식이 상대가 받고 싶어 하는 표현과 비슷할수록 관계 만족도가 높아졌다. 연인이 원하는 방식대로 사랑해 줬을 때 사이가 좋아졌다는 이야기이다. 모든 문항에서 남성보단 여성이 매긴 점수가 대체로 높아, 남성보다 여성이 정서적 표현을 더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. 남성이 연인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데만 집중한다면, 여성은 둘 사이 사랑을 가시적으로 확인하길 원하기 때문이라는 게 연구진의 이야기다

서로의 공감능력과 관계 만족도 사이엔 별 상관관계가 관찰되지 않았다. 이에 연구팀은 애정 표현 방식은 상대의 감정에 공감하는 능력보단 ‘의사소통 기술’과 관련되며, 훈련으로 개선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. 상대방이 어떻게 말하거나 행동했을 때 사랑받는다고 느끼는지, 연인에게 직접 알려주는 게 그 시작이 될 수 있다.

반응형

댓글()